업무 과실 시말서 양식은 근로자가 자신의 부주의, 실수 또는 규정 위반 등으로 인해 회사에 손해를 입혔거나 문제를 발생시켰을 때, 사건의 경위, 과실의 인정, 그리고 향후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내용을 자필로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는 문서입니다. 이 시말서는 주로 경미하지만 재발 방지가 필요한 업무상 실수(중요 문서 누락, 절차 미준수, 단순 물품 손상)가 발생했을 때, 직원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며 책임을 통감하도록 하고 내부 징계 절차의 기초 자료로 활용해야 할 때 작성 및 사용됩니다.
문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시말서에는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 과실 발생 경위를 객관적인 사실 위주로 상세히 기재하고, 과실로 인해 발생한 피해 및 손해를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단순히 사건 보고에 그치지 않고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포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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